주의!
브라우저 버전에 따라 소식이 이전 웹사이트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닫기

제2차 세계대전의 크리스마스

전차장 여러분,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즐겁게 즐기는 크리스마스는 우리 모두가 손꼽아 기다리는 날입니다.

하지만 1939년~1945년 당시에는 군은 물론 민간에서도 “일상”이란 개념 자체가 모호했습니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가족과 친구가 함께 모이는 크리스마스가 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되었으며 모두 더욱 간절히 기다렸다고 합니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과 떨어져 멀리 파병된 병사에게는 크리스마스라는 단어가 더욱 달콤했을 것입니다.

각 군부대는 나름의 방식으로 크리스마스를 즐겼습니다. 하지만 전쟁이라는 냉정한 현실 앞에 부닥쳐 크리스마스를 전투로 보낸 부대도 많았죠.

아래 이미지를 통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이 크리스마스를 어떻게 보냈는지 감상해 보십시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크리스마스에 관한 재미있는 정보도 준비했습니다.

  1.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벌목 작업에 필요한 인원이 부족하여 크리스마스트리가 매우 귀했습니다. 게다가 트리를 운반할 수단도 부족했죠. 많은 사람이 인조 트리를 구매했다고 합니다.
  2. 1941년 당시 1.5m 길이 크리스마스트리의 가격은 75센트였습니다.
  3. 알루미늄, 양철 등 장식물을 제작할 원자재가 부족하여 많은 사람들이 가정에서 직접 장식물을 만들어 장식했습니다. 전쟁 물자로 사용되지 않는 종이, 노끈은 물론 솔방울, 땅콩과 같은 물건으로 다양한 장식물을 제작했습니다. 
  4. 1940년대에 처음으로 제작된 크리스마스 조명은 지금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5. 눈 덮인 크리스마스트리를 연출하려 가루비누로 거품을 내어 사용했다고 합니다.
  6. 전쟁으로 인해 산타클로스로 분장할 남성이 부족하여 일부 백화점에서는 여성 산타클로스가 등장했습니다.
  7. 유명 캐럴 "I’ll Be Home For Christmas”와 “White Christmas”는 모두 1940년대에 작곡되었으며 전쟁으로 지친 대중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8. 타이어와 휘발유 배급 정책으로 인해 크리스마스에는 여행이 제한되었습니다. 또한, 식량 배급표를 모아 푸짐한 크리스마스 식사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9. 전쟁이 발발하자 많은 미국인이 독일제 유리 장식물이나 일본에서 제작된 장식물을 내다 버렸다고 합니다. 종전 후에는 뉴욕에 기반한 코닝(Corning)사에서 전구 제작 기계로 크리스마스 유리 장식을 대량 생산했습니다. 코닝사는 1분 동안 독일 유리 세공사에서 하루에 제작할 수 있는 물량을 생산할 수 있었지만, 품질은 그리 뛰어나지 않았습니다.
  10. 많은 영국 병사가 유럽 전역으로 파병되자 많은 영국 가정에서 미국 병사를 초청하여 크리스마스 식사를 함께했습니다. 미국 병사는 전투 식량을 가져와 영국인과 함께 나누었다고 합니다.
  11. 1939년부터 영국 방송국인 BBC는 특별 크리스마스 라디오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영국 왕의 연설을 방송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도 해당 라디오 프로그램이 매년 방송되고 있습니다.
  12. 연합군 병사는 가늘고 긴 금속 조각을 항공기 근처에 장식해 독일 레이더 장치를 교란했습니다.

 

전차장 여러분, 한 해 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모두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시기 바랍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