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미래

1. 프리미엄 전차 성능 조정

업데이트됨

월드 오브 탱크와 워게이밍을 사랑하는 전 세계 플레이어가 모이는 WG Fest가 개최되었습니다. 모스크바에서 개최되는 WG Fest에 직접 방문할 수 없는 전차장 여러분을 위해 월드 오브 탱크에서 어떤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많은 작업이 이미 진행 중이며 그보다 더 많은 계획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프리미엄 전차 성능 조정

프리미엄 전차가 게임에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약 5년~6년 전입니다. 초기에 추가된 프리미엄 전차 성능은 당시에는 적절했으나, 현재는 다른 전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습니다. 따라서 9.15 업데이트부터 지금까지 해당 단계에 적합하도록 프리미엄 전차 18대의 성능을 조정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전차장 여러분의 의견에 따라 프리미엄 전차 성능을 조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9.15 업데이트부터 9.17 업데이트까지 변경된 프리미엄 전차 성능에 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А-32
100m에서의 분산도가 0.52m에서 0.44m로 변경
 
 
 
 
BP-320A (평균 관통력 75mm) 포탄이 UBR-354KB (평균 관통력 98mm) 포탄으로 변경
A-32 전차 주포의 관통력, 명중률, 포탄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전투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전차 성능이 변경되었습니다.
 
59-Patton
후진 속력이 16km/h에서 20km/h로 변경
 
 
 
 
관측 범위가 370m에서 400m로 변경
 
 
 
 
조준 시간이 2.5초에서 2.3초로 변경
 
 
 
 
주포 재장전 시간이 7.6초에서 7.5초로 변경
 
 
 
 
100m에서의 분산도가 0.38m에서 0.36m로 변경
 
 
 
 
59-Patton 전차의 화력과 조준 성능이 향상되어 이제 적전차의 약점을 노려 많은 피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전차 관측 범위 또한 증가하여 적전차를 더욱 효율적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진 속력이 향상 되어 적의 공격에서 더욱 빠르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M56 Scorpion
기동 및 선회 시 주포 분산도가 0.32m에서 0.28m로 변경
 
 
 
 
후진 속력이 12km/h에서 17km/h로 변경
 
 
 
 
조준 시간이 2.0초에서 1.9초로 변경
 
 
 
 
포신 이동 시 주포 분산도가 0.14m에서 0.1m로 변경
 
 
 
 
적의 공격에서 더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성능을 조정했습니다. 전장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기동하며 적을 공격할 수 있고 조준 시간이 감소하여 더 빠르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후진 속력 역시 향상되어 적을 공격하고 재빨리 뒤로 물러나는 전술을 펼칠 수 있습니다.
 
112
전차 구매 가격이 12,250골드에서 10,500골드로 변경
 
연료 탱크를 전면에서 후면으로 이동
연료 탱크를 후면에 배치하여 화재 발생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112의 전투 효율을 분석하여 그에 따라 전차 가격을 조정했습니다.
 
STA-2
주포 재장전 시간이 7.1초에서 7.5초로 변경
 
 
 
 
주포 사격 후 조준원 분산도가 3.5m에서 3m로 변경
 
 
 
 
M318A1 포탄 관통력이 185.9mm에서 212mm로 변경
여전히 후방 지원에 더 적합하지만, STA-1와 더욱 비슷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성능을 조정하였습니다. 재장전 시간이 길어지면서 분당 공격력은 감소하였지만, 관통력은 향상되었습니다.
 
Pz.Kpfw. V/IV
Pz.Kpfw. V/IV Alpha
전차 단계가 6단계에서 5단계로 변경
 
현가장치 단계가 6단계에서 5단계로 변경
 
포탑 단계가 4단계에서 5단계로 변경
 
기동 시 조준원 분산도가 0.18m에서 0.12m로 변경
 
 
 
 
선회 시 조준원 분산도가 0.18m에서 0.16m로 변경
 
 
 
 
주포 조준원 분산도가 0.39m에서 0.37m로 변경
 
 
 
 
주포 사격 후 조준원 분산도가 4m에서 3.5m로 변경
 
 
 
 
주포 조준 시간이 2.3 초에서 2 초로 변경
 
 
 
 
포탑 회전 속도가 30도/초에서 44도/초로 변경
 
 
 
 
관측 범위가 350m에서 365m로 변경
 
 
 
 
내구도가 820에서 520으로 변경
 
 
 
 
Pz.Kpfw. V/IV Alpha 전차를 현재 무작위 전투에서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전차 성능을 변경하였습니다. 전차 단계가 6단계에서 5단계로 변경되며 전투 단계 또한 변경되어 이제 7단계전투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변경된 전투 단계에 맞도록 주포 안정성과 명중률이 향상되었습니다.
 
Heavy Tank No. VI
Pzgr. 39 포탄의 관통력이 132mm에서 145mm로 변경
일반 포탄 관통력을 향상했습니다. 분당 공격력과 내구도가 뛰어난 6단계 일본 중전차 Heavy Tank No. VI는 관통력이 향상되어 일부 8단계 전차 정면 장갑의 약점도 관통할 수 있습니다.
 
Škoda T 40
Vz. 39N OPG 포탄의 관통력이 132mm에서 145mm로 변경
Heavy Tank No. VI 와 같이 일반 포탄 관통력이 향상되었습니다.
 
 
VK 45.03
VK 45.03 전차 수익률 15% 증가
VK 45.03의 수익률을 8단계 전차 수준으로 향상했습니다. 또한, 자동 대전 시스템 제한이 적용되어 단계가 훨씬 높은 전차를 상대하지 않아도 됩니다.
 
112
기동 및 선회 시 주포 분산도가 0.25m에서 0.23m로 변경
 
 
 
 
포탑 회전 시 주포 분산도가 0.14m에서 0.12m로 변경
 
 
 
 
112가 IS-6와 전체적으로 동등한 전투 성능을 갖출 수 있도록 주포 내림각을 변경했습니다.
 
 
FV4202
최고 속력이 35km/h에서40km/h로 변경
 
 
 
 
전차 수익률 10% 증가
FV4202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느린 속력이었습니다. 속력이 향상되어 기존보다 더 빠르게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전장 상황에 따라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익성도 증가했습니다.
 
Panther mit 8,8 cm L/71
차체 회전 속도가 38도/초에서 40도/초로 변경
 
 
 
 
엔진 출력이 700마력으로 증가
 
 
 
 
주포 내림각이 -8도로 변경
 
 
 
 
 
 
 
 
Panther mit 8,8 cm L/71의 엔진이 700마력 엔진으로 교체되고 차체 회전 속도가 40도/초로 향상되어 더욱 역동적인 전술을 펼칠 수 있습니다.
 
Löwe
엔진 출력이 800마력에서 1,000마력으로 변경
 
 
 
 
주포 내림각이 -8도에서 -10도로 변경
 
 
 
 
 
 
 
 
하부 경사 장갑, 상부 경사 장갑, 포탑 장갑 강화
 
하단 측면 장갑 두께 100mm로 증가
Löwe는 내구도가 향상되고 장갑이 개선되어 적 공격을 더욱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으며 주포 내림각이 -10도로 향상되어 평탄하지 않은 지형에서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Löwe는 기동성이 낮아 IS-6나 T34보다 성능이 뒤처졌습니다. 이제 엔진 출력이 향상되어 유리한 사격 지점을 선점할 수 있으며 정면 장갑이 더욱 단단해져 특정 상황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진정한 중전차로 거듭날 것입니다.
 
WZ-111
기동 및 선회 시 주포 분산도가 0.23m에서 0.2m로 변경
 
 
 
 
포탑 회전 시 주포 분산도가 0.14m에서 0.12m로 변경
 
 
 
 
100m에서의 분산도가 0.46m에서 0.44m로 변경
 
 
 
 
주포 조준 시간이 3.4초에서 3초로 변경
 
 
 
 
엔진 출력이 520마력에서 600마력으로 변경
 
 
 
 
하부 경사 장갑, 포탑 장갑 강화
WZ-111은 기동성, 조준 시간, 조준원 분산도가 향상되어 112와 대등한 성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한, 포탑 장갑과 하단 경사 장갑이 강화되어 적의 공격을 더욱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습니다.
 
M4A1 Revalorisé
기동 및 선회 시 주포 분산도가 0.18m에서 0.16m로 변경
 
 
 
 
포탑 회전 시 주포 분산도가 0.16m에서 0.13m로 변경
 
 
 
 
100m에서의 분산도가 0.36m에서 0.35m로 변경
 
 
 
 
조준 시간이 2.8초에서 2.4초로 변경
 
 
 
 
엔진 출력이 460마력에서 550마력으로 변경
 
 
 
 
주포 내림각이 -7도에서 -10도로 변경
 
 
 
 
 
 
 
 
엔진 유형이 디젤에서 가솔린으로 변경
M4A1 Revalorise의 주포는 매우 강력한 공격력과 뛰어난 관통력을 자랑하지만, 운용이 쉽지 않은전차였습니다. 전차를 더욱 쾌적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조준 시간, 주포 안정성, 명중률을 향상했습니다. 또한, 주포 내림각이 -10도로 향상되었으며 엔진을 더욱 강력한 Continental R975 엔진으로 교체했습니다.
 
STA-2
최고 속력이 45km/h에서 55km/h로 변경
 
 
 
 
엔진 출력이 500마력에서 570마력으로 변경
 
 
 
 
엔진 피격 시 화재 발생 확률이 15%에서 12%로 변경
 
 
 
 
STA-2의 엔진이 더욱 강력한 엔진으로 교체되어 속력이 10km/h 향상되었습니다. 이제 기존보다 더욱 역동적인 게임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112
차체 측면 경사에서 바닥으로 이어지는 부분 장갑 두께가 60mm에서 80mm로 변경
차체 측면 경사에서 바닥으로 이어지는 부분이 112의 약점이었습니다. 수직으로 설계된 측면 장갑에 맞추어 해당 부분을 조정했습니다.
 
T34
기동 및 선회 시 주포 분산도가 0.32m에서 0.28m로 변경
 
 
 
 
포탑 회전 시 주포 분산도가 0.24m에서 0.22m 변경
 
 
 
 
주포 조준 시간이 3.4초에서 3.2초로 변경
 
 
 
 
관측 범위가 360m에서 380m로 변경
 
 
 
 
T34는 매우 뛰어난 관통력을 자랑하지만,전체적인 주포 성능이 떨어졌습니다. T34를 더욱 쾌적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주포 성능을 향상했습니다.조준 시간 또한 3.2초로 소폭 감소했습니다.또한, T34는 과거 8단계로 변경되며 관측 범위가 감소한 적이 있습니다.현재 전차 밸런스를 고려하여 8단계 중전차에 맞도록 관측 범위를 380m로 향상했습니다.
 
M46 Patton KR
포탑 정면 장갑 두께가 101.6mm에서 111mm로 변경
 
포방패 두께가 114.3mm에서 203.2mm로 변경
M46 Patton KR은 M26 Pershing과 비슷한 점이 많지만, 포탑 장갑 성능은 떨어졌습니다. Pershing에 뒤처지지 않도록 포탑 성능을 향상했습니다.
 
T26E4 SuperPershing
AP M77 포탄 관통력이 170mm에서 192mm로 변경
SuperPershing은 전장에서 주로 장갑이 두꺼운 아군이 활약할 수 있도록 공격로를 확보하는 등 중전차와 같은 전술을 구사합니다. 철갑탄 관통력이 뛰어난 편이지만, 포탄 가격이 높아 전투당 수익이 낮았습니다. 장갑이 두꺼운 적 전차를 더욱 효율적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철갑탄 관통력을 더욱 향상하여 전투당 더 많은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규 전차

앞으로도 신규 전차를 게임에 꾸준히 추가할 예정입니다. 현재 작업 중인 신규 전차는 새로운 전술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더욱 다양한 게임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전차장 여러분의 의견과 역사적 자료 역시 전차 제작 시 참고할 것입니다. 앞으로 추가될 신규 전차 중 일부를 먼저 확인해 보십시오.


연구 계통도 변경

월드 오브 탱크의 진화에 따라 국가별 연구 계통도 역시 변경되고 확장되었지만, 전차 간의 역사적인 설정과 성능 차이는 거의 변경되지 않아 현재 게임에 적합하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2017년에는 이를 바로잡아 국가별 연구 계통도의 전체적인 구조를 변경할 예정입니다.

 

독일 중전차 연구 계통도의 일관성을 위해 8단계 VK100.01P 전차와 9단계 Mäuschen 전차를 추가합니다. 해당 전차는 두꺼운 장갑에 비해 기동성이 떨어지며 이전 모델이었던 VK 45.02 (P) Ausf. A 전차와 VK 45.02 (P) Ausf. B 전차보다 게임 플레이 면에서 MAUS에 더 가깝습니다. 재장전 시간이 짧고 명중률이 뛰어난 주포에 두꺼운 정면 장갑이 가장 큰 특징이 될 것입니다.

VK 45.02 (P) Ausf. A 전차와 VK 45.02 (P) Ausf.B 전차는 클랜전 세계 지도 특별 전차였던 VK 72.01(K) 전차와 매우 유사합니다. VK 72.01(K) 전차와 유사한 전차를 제작한 후 해당 연구 계통도 10단계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클랜전 캠페인을 통해 획득한 VK 72.01(K) 전차는 계속 프리미엄 전차로 유지되며 해당 전차를 더욱 돋보이게 꾸밀 수 있는 특별 위장과 장비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와 동시에 VK 45.02 (P) Ausf. B 전차의 주포 성능과 포탑 장갑을 개선하고 전면 하단 경사 장갑은 얇게 변경할 예정입니다. VK 45.02 (P) Ausf. A 전차의 전면 장갑 또한 개선될 것이며 주포의 올림각과 내림각도 향상됩니다.

5~8단계 중형전차 성능 조정

  • VK 30.01 (D), VK 30.02 (D), Indien-Panzer — 기동력 향상
  • Indien-Panzer — 주포 명중률 향상
  • Panther I 및 Panther II — 주포 성능 향상
  • Panther II — 신규 주포 8.8 cm KwK L/100 추가

Tiger 계통 중전차 성능 조정 

  • The Tiger (P), Tiger I, Heavy Tank No VI and VK 30.01 (P) — 포탑 장갑 향상
  • E 75  — 주포 명중률 향상
  • E 100 — 15 cm Kw.K. L/38 주포 일반 포탄 관통력 향상 및 기본 12,8 cm Kw.K. 44 L/55 주포 명중률 향상

최근에는 같은 단계 전차보다 기동성이 떨어지는 일본 Type 4 전차와 Type 5 HEAVY 전차를 전장에서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전차 성능을 일부 개선할 예정입니다. 모두 알다시피 일본 5~8단계 중전차의 가장 큰 특징은 고폭탄과 주포이므로 Type 4 전차와 Type 5 HEAVY 전차도 그 특징을 그대로 이어받을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와 동시에 낮은 단계에서 상위 단계 전차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도록 5~8단계 전차의 성능도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O-I Experimental 전차는 장갑이 더 강력해지지만, 기동력은 O-I 전차와 비슷하게 낮아집니다. 또한, 10 cm Cannon Type 14 주포와 두꺼운 정면 장갑을 맞바꾸게 됩니다.
  • O-I의 차체 후면 장갑 두께가 감소합니다. 또한, 15 cm Howitzer Type 96 주포의 포탄이 변경됩니다.
  • O-Ho 전차의 10 cm Experimental Tank Gun Kai 주포에 프리미엄 철갑탄을 추가하고 주포의 명중률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T28, T28 Prototype, T95가 8단계 및 9단계 전차로 게임에 등장한 이후 전체적인 게임플레이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최근 추세로는 낮은 기동력 때문에 전차의 활용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기동력을 개선하여 더욱 역동적으로 전차를 운용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2. 자동 대전 시스템 개선

업데이트됨

지난 몇 년간 전차장 여러분의 의견을 참고하여 문제를 꾸준히 개선해 왔습니다. 앞으로는 단순한 개선이 아닌 현재 게임에 맞도록 근본적인 시스템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또한, 양 팀이 고르지 않게 구성되는 것을 예방하여 더욱 쾌적한 멀티플레이 생태계를 조성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3/5/7, 즉 최고 단계 전차 3대, 중간 단계 전차 5대, 최저 단계 전차 7대 등 다양한 방식에 따라 팀을 배치할 것입니다. 또한, 많은 플레이어가 접속해 있는 시간과 그렇지 않은 시간별로 대기열을 다르게 적용하여 지나치게 긴 시간 동안 대기하지 않도록 자동 대전 시스템이 차이가 2단계 또는 1단계인 전투를 생성할 것입니다.

  • 4단계 이상 소대 조직 불가: 이제 전차가 4단계 이상 차이 나는 플레이어끼리는 소대를 조직할 수 없으며 이에 따라 경험치 보너스 및 페널티 시스템도 변경됩니다.
  • 더욱 공평한 팀 구성: 양 팀 간 특정 유형 전차가 고르지 않게 배치되어 전투에서 패배하는 일은 이제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는 자동 대전 시스템에서 양 팀을 더욱 고르게 구성할 것입니다.

    예시
    현재 자동 대전 시스템에 따르면 구축전차 5대가 중전차 6대를 상대해야 할 수도 있지만, 개선된 자동 대전 시스템은 구축전차와 중전차를 양 팀에 최대한 고르게 분배할 것입니다. 그러나 양 팀에 유형별 전차 수가 반드시 똑같이 배치되는 것은 아닙니다. 한 팀에는 구축전차 3대, 중전차 2대가 배치되고 다른 팀에는 구축전차 3대, 중전차 3대가 배치될 수도 있습니다.

  • 자주포: 팀당 자주포 수가 3대로 제한됩니다.
  • 경전차: 자동 대전 시스템 개선에 따라 경전차 계통도가 10단계까지 확장됩니다. 9단계~10단계 경전차가 추가되어 자동 대전 시스템이 더욱 다양한 구성으로 빠르게 전투를 생성할 수 있으며 경전차 플레이어는 더욱 강력한 경전차로 팀의 승리에 큰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뛰어난 관측 범위, 작은 차체 크기, 빠른 속력, 중형전차보다는 조금 약하지만, 든든한 화력을 갖춘 높은 단계 경전차는 작고 민첩한 전장의 포식자로 적을 위협할 것입니다.

3. 샌드 박스 서버: 2차 테스트

업데이트됨

전차 성능 조정 작업은 매우 어려운 작업입니다. 지난여름, 특별 샌드박스 서버를 통해 개발자와 플레이어가 함께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하여 의견과 제안을 보내주신 전차장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2017년에는 2차 샌드박스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전차 역할 시스템 등 다양한 변경 사항을 한 번에 적용했던 1차 테스트와 달리 2차 테스트는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이며 1차 테스트에서 좋은 결과를 거둔 기능을 더욱 세밀히 조정할 것입니다.

1단계 테스트 계획
적 전차와의 거리에 따른 명중률/관통률 변경 사항 테스트, 9.17 공개 테스트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주포 구경에 따른 관통 공식 테스트

 

현재 관통 공식에 따르면 명중률이 뛰어난 높은 단계 구축전차 및 중형전차는 원거리에서도 장갑이 두꺼운 적 전차에 명중하여 관통할 수 있습니다. 적 전차와의 거리에 따라 명중률과 관통력이 감소하는 공식을 적용하여 테스트할 예정이며 모든 전차의 명중률을 변경하여 전투에서 장갑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장갑이 두꺼운 전차를 더욱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단계 테스트 계획
자주포 변경 사항 테스트, 전투에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소모품 테스트

 

1차 샌드박스 테스트 후로 꾸준히 개선해 온 자주포의 “성능 저하” 기능을 계속 테스트할 것입니다. 또한, 자주포만을 위한 새로운 조준 모드 테스트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역시 개선되어 성능 저하 시간, 범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더욱 흥미로운 소식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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