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 서버 테스트

1. 샌드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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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조정된 전차 성능을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서버 “샌드박스”를 통해 플레이어 의견을 수집하여 적용할 것입니다.

샌드박스

샌드박스는 월드 오브 탱크 개발팀이 플레이어와 함께 전차 성능을 조정해 나가는 특별 테스트 서버입니다.

샌드박스 서버 테스트는 다가올 여름부터 시작됩니다. 아직 세부 정보는 공개할 수 없지만, 새롭게 바뀐 전차의 성능을 기대해도 좋습니다. 

2. 샌드박스 테스트 신청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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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버튼을 눌러 샌드박스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신청 양식을 작성하는 특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모집 기간: 6월 7일(화) ~ 6월 11일(토)
  • 참가자 발표: 6월 13일(월) 
 
안내: 샌드박스 테스트 참가자 모집 및 참가 기간이 모두 종료 되었습니다. 추후 서버가 재오픈 되면 재안내 해드릴 예정입니다.

 

참여 조건

누구나 테스트 서버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테스트 단계별 목적에 따라 참여자가 결정되지만, 가장 중요한 조건은 바로 월드 오브 탱크를 더 나은 게임으로 만들고자 하며 개발팀과 협력하려는 의지입니다.  

참여 신청 승인 확인 방법

샌드박스 서버 테스트 참여가 결정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계정에 연동된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 발송 

참여 신청 처리와 신청이 승인된 플레이어 확인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첫 샌드박스 테스트 참가자는 6월 13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유의사항: 샌드박스 테스트 참여를 신청하면 최종 이용자 라이선스 계약 제9조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워게이밍 서비스 약관 E. 베타 테스트를 참고하십시오.

테스트 서버 접속은 워게이밍 최종 이용자 라이선스 계약, 서비스 약관, 기타 약관에 의해 언제든지 중지되거나
제한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에서 받은 제재 사항은 해당 플레이어의 본 계정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전차장 여러분의 참여 신청을 기다리겠습니다. 함께하면 더 멋진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개발자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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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 플레이어 Jove의 질문에 개발팀 안톤 판코프(Anton Pankov)와 다닐로 “뮤레이저” 파라슈친(Danylo “Murazor” Parashchyn)이 답변했습니다.

 

Q. 샌드박스에서 조준원 내 포탄 분산도가 확대되었는데도 주포 안정성이 감소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뮤레이저) 모든 전차의 주포 안정성이 감소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전차는 향상되기도 했죠. 근접전 시 적 전차를 더욱 쉽게 조준할 수 있도록 주포 안정성을 조정한 것입니다. 물론 현재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통계 자료를 수집한 후 어떤 부분을 향상해야 하는지 분석할 것입니다. 또한, 모든 중전차 포탑 및 차체 기동성을 감소하여 다른 전차 유형이 중전차를 빙빙 돌며 공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든 변경 사항은 새로운 전차 역할 시스템과 전차 간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적용한 것입니다.

 

Q. 샌드박스 테스터를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판코프) 물론입니다. 매주 전적이 뛰어난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력을 갖춘 플레이어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여름이 되어 샌드박스 테스터 중 많은 인원이 아직 플레이하고 있지 않지만, 샌드박스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테스트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서버에 적용할 예정이므로 곧 많은 플레이어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Q. 현재 자주포의 명중률이 지나치게 높은 것 같습니다.

A. (뮤레이저) 현재 자주포는 어떤 전차도 포탄 한 발로 격파할 수 없도록 성능이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예측 사격을 할 수 있도록 명중률을 향상한 것이죠. 또한, 게임에 처음으로 도입되는 기능인 적 전차 성능 저하 기능은 현재 자리를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성능 저하 시간 및 효과는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전차에게는 짜증 나는 기능일 수도 있지만, 자주포 포탄 한 발에 파괴될 걱정 없이 공격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곧 자주포로 소대를 구성하여 전투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기능을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Q. 장갑으로 막은 피해에 대한 보너스는 없나요?

A. (판코프) 단계별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전 개발을 완료하여 적용하려 한 적이 있었지만, 보너스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 보류하였고 아직 수정하지 못했습니다. 자주포 도움 피해도 마찬가지입니다. 피해를 기록하지 않고도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는 기능이니까요.

 

Q. Т110Е3에 120mm 주포가 장착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뮤레이저) 포탄 공격력이 강력한 전차는 많으므로 T110E3에는 120mm를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T110E3 성능은 추후 향상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10단계 전차만 전투에 참여할 수 있지만, 추후 장갑과 주포 성능이 뛰어난 8단계 전차로 10단계 전차를 상대하는 것도 고려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Q. 지도 관련 흥미로운 계획이 있나요?

A. (판코프) 테스트할 지도를 샌드박스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차 성능에만 집중할 것이며 그 후에는 다른 변경 사항을 적용할 것입니다.

(뮤레이저) 새로운 전차 역할은 물론 기존 지도에서 자주포 플레이어의 역할이 변경된 점을 고려하여 전차 성능 변경 작업과 함께 지도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Q. 자주포는 적 전차의 성능을 저하하는 것뿐인가요?

A. (뮤레이저) 네, 그렇습니다. 연막탄이나 조명탄도 여러 번 고려해 보았지만, 결국 도입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프로게이머라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겠지만, 일반 플레이어는 그렇지 않을 테니까요. 아군에 연막탄을 발사하여 아군 기동을 방해하거나 정찰 전차가 적 전차 위치를 올바르게 전달하지 못하는 등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을 것입니다.

 

Q. 샌드박스 서버 인터넷 방송을 금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판코프) 아직 샌드박스 테스트 내용을 공개하기는 이른 것 같습니다. 샌드박스에 적용된 변경 사항은 테스트를 거쳐야 하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이므로 인터넷을 통해 방송하면 샌드박스의 존재를 모르는 플레이어에게는 충격적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보안이 매우 중요하며 추후 공식, 비공식 동영상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Q. 현재 자주포 방사 피해 범위가 매우 넓어 적군보다 아군이 더 큰 피해를 입곤 합니다. 이 점을 수정할 건가요?

아군에 피해를 기록한 자주포에 페널티가 적용되도록 하면 적 전차 한 대의 성능을 저하하려 아군이 많이 모여있는 곳에 사격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현재 해당 페널티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다양한 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주포가 특정 지점에 포탄을 발사한 후에 아군이 해당 지점으로 이동하여 피해를 입었다면 자주포에 페널티를 적용하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겠죠.

 

Q. 10단계 전차부터 테스트한 후 단계를 점차 낮춰나갈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플레이어는 6단계 이하 전차는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 합니다. 사실인가요?

A. (뮤레이저) 아무런 변경 사항도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높은 단계 전차보다는 적게 변경 사항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재 테스트 중인 전차 역할 역시 높은 단계 전차 기준이죠. 낮은 단계 전차 성능도 변경하여 더욱 쾌적하게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Q. 8단계 전차로 소대를 구성하면 언제나 가장 낮은 단계로 전투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 할 예정인가요?

A. (판코프) 개발팀에서도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 대전 시스템에서는 양 팀에 같은 단계가 같은 소대를 투입합니다. 8단계 전차 소대를 결성하여 전투에 참여했을 때 자동 대전 시스템이 상대 팀에 투입할 8단계 전차 소대를 찾지 못하면 9단계 또는 10단계 소대가 있는 전투에 참여하게 되죠. 해당 문제는 새로운 자동 대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해결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자동 대전 시스템의 목표는 30/30/30 입니다. 최고 단계 전차로 전투에 참여하는 비율 30%, 중간 단계 30%, 가장 낮은 단계 30%죠.

4. 전차 역할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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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박스 테스트

동영상에서 현재 샌드박스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어떤 변경 사항이 적용될 예정인지 알아보십시오. 개발팀이 플레이어와 협력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장기적 목표가 무엇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샌드박스는 월드 오브 탱크에 적용할 새로운 전차 성능을 테스트하는 특별 서버입니다. 본 서버에 새로운 전차 성능을 적용하기 전 샌드박스 서버를 통해 먼저 테스트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플레이어가 만족할 수 있는 성능을 찾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차 성능 조정”에는 다양한 전차의 성능을 변경하는 작업은 물론 새로운 게임 진행 방식 도입과 기술 구현 작업 등 다양한 작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차 역할 시스템도 도입됩니다. 전차 역할 시스템 관련 세부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 보십시오.

전차 역할 시스템

현재는 400대가 넘는 전차가 자주포, 구축전차, 경전차, 중형전차, 중전차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중전차 Maus와 AMX 50 B, 중형전차 E-50M과 TVP 50/10, 구축전차 Grille 15과 T110E4 등과 같이 유형이 같은 전차라도 운용 방식이 전혀 다르고 전장에서 활약하는 곳이 다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어떤 전차를 선택해야 할지, 어떻게 운용해야 할지 더욱 쉽게 알 수 있도록 전차 역할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할 예정입니다.
전차 역할 시스템 테스트의 목표는 여러 역할별 전차가 협력하여 전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성능이 매우 떨어지는 전차가 없도록 전차 성능을 다시 조정할 예정이며 샌드박스 테스터를 더 추가하여 전차 역할 시스템을 더욱 세밀히 테스트할 것입니다.

 

전차 역할별 설명

전차의 성능을 사용하는 전술에 따라 조정하여 전차 역할 시스템을 확립할 예정입니다. 전차 역할 시스템에서는 전차가 7가지로 구분되며 2가지 역할을 동시에 맡는 하이브리드 전차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전차가 전장에서 맡은 역할별 전술을 가장 효율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성능을 조정할 것입니다.

  • 순항 전차: 순항 전차는 대부분 속력이 빠르고 장갑도 준수한 중형전차가 맡게 될 것입니다. 순항 전차는 기동성과 주포 안정성은 뛰어나지만, 관측 범위가 좁은 편입니다. 전투에서는 아군과 함께 빠른 속도로 적진을 돌파하여 교전할 것입니다. 뛰어난 기동성과 연사력을 바탕으로 장갑이 두꺼운 적 전차를 기동성으로 제압하는 등 근접전에서 특히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높은 단계 소련 및 중국 중형전차가 순항 전차의 좋은 예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T-62A and E-50M, Object 140, Object 430, 121

  • 화력 지원 전차: 화력 지원 전차는 뛰어난 관측 범위, 성능이 뛰어난 주포, 적절한 기동성을 자랑하지만, 장갑 성능이 떨어집니다. 주목표는 후방 또는 아군 뒤에서 적을 공격하는 것이며 근접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운용하는 전차의 관통력에 따라 적과 거리를 두고 교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AMX 50B, M48A1, of Leopard 1, T57 Heavy Tank, Bat.-Châtillon 25 t, AMX 30 B, FV4005 Stage II, Centurion Action X, TVP T 50/51, STB-1

  • 저격 전차: 저격 전차는 주로 구축전차가 될 것입니다. 전차의 위장을 최대한 활용하여 은폐한 채로 사격하는 전술에 적합합니다. 전차의 생존률과 전투 효율이 얼마나 잘 은폐하느냐에 달려있다 할 수 있으므로 운용하는 전차의 위장률에 따라 적과 거리를 두고 교전해야 합니다. 전차의 성능을 전술적으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노련한 플레이어에게 잘 맞습니다. 강력한 화력과 뛰어난 관통력을 바탕으로 원거리에서 교전하고 근접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Object 268, Grille 15

  • 정찰 전차: 정찰은 관측 범위가 가장 넓고 기동성이 뛰어난 경전차가 주로 맡는 역할입니다. 정찰 전차 성능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는 현재 논의 중이며 먼저 정찰 전차의 화력과 전투 단계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T-54 ltwt, RU 251, T49

  • 공격 전차: 중전차 중 기동성이 비교적 뛰어나고 정면 장갑이 두꺼운 전차가 공격 전차가 될 것이며 전장에서는 아군의 주력 부대로 활약할 것입니다. 주포 안정성과 명중률은 조금 떨어지지만, 연사력, 관통력, 공격력이 뛰어난 주포를 바탕으로 근접전 또는 중거리 전투에서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 전차의 주목표는 전략적 주요 지점을 방어하며 적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Т110Е5, IS-7, Т110Е4, 113

  • 드레드노트: 두꺼운 장갑과 높은 내구도를 바탕으로 적의 공격을 받아내는 팀의 방패와 같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속력과 기동성이 떨어져 근접전에서 기동성이 뛰어난 적을 상대할 때 제압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중전차는 공격을 진행하며 적을 압박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Е100, Т110Е3, IS-4, Jagdpanzer E 100, Maus, Type 5 Heavy

  • 자주포: 샌드박스에서 성능이 가장 크게 변경된 역할입니다. 이제 적 전차에 직접 피해를 기록하기보다 적 전차의 성능을 감소하여 아군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며 방사 피해 범위가 넓어져 더 많은 전차에 피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전술은 적이 모여있는 곳에 포탄을 발사하여 적 전차 여러 대에 피해를 기록하고 성능을 저하하는 것입니다.

전차 역할 시스템의 목적

전차 역할 시스템을 개발한 목적은 전차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여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투를 더욱 다양하고 흥미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전차 역할 시스템에 따라 각 전차에 고유한 특성을 부여하여 더욱 다양한 전술을 펼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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