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탈린 라인 개발자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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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0일과 11일, 제70회 전차병의 날을 맞아 스탈린 라인(Stalin Line) 전쟁 기념관에서 기념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직접 참석하지 못한 전차장 여러분을 위해 9월 11일 워게이밍 공식 트위치 채널을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 전투 재현 세부 정보 및 KV-1 공개
  • 뮤레이저(Murazor)와 함께하는 전차 성능 변경 토론
  • 앞으로의 월드 오브 탱크 개발 계획

프로젝트 매니저 알렉산더 봅코(Aleksandr Bobko)

Q. 이번에 복원 작업이 진행된 KV-1 이전에도 워게이밍이 복원 작업에 참여한 전차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 그렇습니다. KV-1 전에도 복원 작업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워게이밍이 처음으로 복원 작업에 참여한 전차는 T-34-76입니다. 그 작업도 스탈린 라인 전쟁 기념관에서 진행되었죠. 워게이밍은 전차 복원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워게이밍 전속 역사 학자는 전 세계 박물관과 협력하여 전차를 복원하고 있습니다. T-34-76은 복원 당시 부품 대부분이 원래 부품이어서 더욱 특별했던 전차입니다.

2014년에는 쿠빙카 전차 박물관과 협력하여 돈(Don)강 바닥에서 KV-1 전차를 건져 올렸습니다.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죠. 현가장치 한쪽만 확보할 수 있었으며 포탑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는 포탑은 발견할 수 있었지만, 현가장치는 ISU-152현가장치를 사용해야 했으며 많은 세부 부품도 직접 제작해야 했습니다. 복원된 KV-1 전차를 어제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전투 재현에 참여하기도 했죠.

 

Q. 기존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앞으로는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인가요?

A. 박물관의 가장 큰 역할 중 하나는 유실된 전차를 찾아 복원하는 것입니다. 워게이밍은 지금까지 다양한 전차 복원 프로젝트에 참여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복원 작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오늘 전투 재현에 참여하는SU-100 복원 작업에도 참여했습니다. 스탈린 라인 전쟁 기념관 전문가가 복원한 전차죠.

 

Q. 곧 전차 100주년을 맞게 됩니다. 워게이밍에서는 어떤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인가요?

A. 1916년 9월 15일,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전차 Mark I이 처음으로 전장에 등장했습니다. 오늘날에는 Mark I 복제품이 전시되고 있죠. 2016년 9월 15일 런던에서 실제 Mark I이 공개될 예정이며 최근 Mark I VR 동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tXA9DWFiug) 런던에 방문하여 직접 전차를 확인할 수 없다면 동영상을 꼭 시청해 보십시오.

 

Q. 플레이어가 전차 복원 작업에 참여할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플레이어가 직접 복원 작업에 참여하고 싶다고 제안하기도 했으며 워게이밍에서 플레이어를 박물관으로 초청하여 전차 복원 작업과 박물관 개선 작업을 함께 진행한 적도 있습니다. 러시아 모스크바에 있는 중앙 군사 박물관에서는 약 40개 전차 복원 작업에 플레이어가 직접 참여했습니다. 민스크(Minsk), 크라스노다르(Krasnodar), 칼루가(Kaluga) 지역에서도 플레이어가 전차 복원 참여했죠.

 

Q. 앞으로도 플레이어와 함께 하는 전차 복원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인가요?

A. 플레이어 참여 전차 복원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공식 포털, SNS, pomnimvse.org 웹사이트에 공지합니다. 최근 많은 플레이어가 증강 현실 기술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초의 전차 역사에 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Tank 100 앱을 제작하기도 했죠. 월드 오브 탱크 PC 버전에서는 9월 20일부터 특별 게임 모드 “Mark I 호위작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Q. 복원할 전차에 직접 탑승해 볼 기회가 있었나요?

A. 박물관은 놀이공원이 아닙니다. 안전 규정을 지켜야 하며 외부인은 전차에 탑승할 수 없죠. 돈 강 바닥에서 KV-1 전차를 건져 올렸을 때가 기억나는군요. 여름이었는데 전차에 관심 있는 지역 주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도와주었죠.

 

특별 프로젝트 전문가 다닐 파라슈친(Daniil Parashchyn)

Q. 키프로스에서 어떤 작업을 진행하고 있나요?

A. 제가 작업하는 곳은 키프로스뿐만이 아닙니다. 민스크(Minsk)에 있는 워게이밍 사무실을 오가며 작업하죠. 게임 업데이트 작업에도 참여합니다. 준비된 업데이트를 검토하거나 이번 업데이트에 어떤 기능을 추가할지, 다음 업데이트에는 어떤 기능을 준비해야 하는지 계획하는 작업도 하고 있죠. 지난 업데이트에서 선보인 프리미엄 전차 성능 개선 작업은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Q. 키프로스에 있으면 지루하지 않나요?

A. 대부분 사무실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바다를 보러 나가기도 하지만 날씨가 매우 뜨거워 금방 사무실로 돌아오곤 합니다.

 

Q. 처음 개발자가 되었을 때 생각했던 것과 달라 놀랐던 적이 있나요?

A. 그런 적은 없었습니다. 문제가 있어도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죠.

 

Q. 민스크에서 전차병의 날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원래 민스크에서 보낼 계획이었나요?

A. 전차병의 날은 민스크에서 맞이하고 싶었습니다. 키프로스에는 전차병의 날 행사가 없거든요. 민스크에서 특별한 날을 보낼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Q. 밸런스와 샌드박스를 담당하셨죠?

A. 네, 그렇습니다. 샌드박스는 게임에 적용될 주요 변경 사항, 전차 유형별 역할 변경 사항, 게임 진행 방식 등을 테스트할 플랫폼으로 기획되었습니다. 내부 테스트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했으며 다양한 변경 사항을 플레이어에게 더욱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샌드박스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Q. 샌드박스 1차 테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에 관해 플레이어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플레이어가 변경 사항을 받아들이려면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기존 방식에 익숙해졌고 많은 것을 처음부터 학습해야 했으므로 새로운 기능에 반대하는 플레이어도 많았죠.

 

Q. 샌드박스 1차 테스트 종료 후 어떤 결론을 내렸나요?

A. 수많은 플레이어 의견을 수집하고 플레이어가 변화를 원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플레이어가 변경 사항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할 수는 없었죠. 전혀 다른 게임이 되었으니까요. 이제 기존과 달리 샌드박스 테스트에 작은 규모로 변경사항을 적용한 후 플레이어 의견을 수집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플레이어 반응이 좋으면 계속 개발을 진행할 것이고 좋지 않으면 실제 서버에 적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Q. 다음 샌드박스 테스트에서는 어떤 변경 사항을 테스트할 것인가요?

A. 플레이어가 어떤 변경 사항을 선호하는지 분석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주포에 적용된 변경 사항에 관해서는 플레이어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죠. 전차 성능 저하 효과를 싫어하는 플레이어가 많아 개선할 예정입니다.

 

Q. 1년 전에는 게임에 긍정적인 변화가 없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월드 오브 탱크 작업에 참여한 후 이러한 의견이 변화했다고 생각하나요?

A. 앞으로 적용될 업데이트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공개하기는 이르지만 제가 마지막으로 참여했던 작업은 9.16 업데이트부터 적용되는 112 전차 성능 향상입니다.

 

Q. 최근 많은 프리미엄 전차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일반 전차 성능도 향상될 예정인가요?

A. 계통도에 속해있는 일반 전차의 성능을 향상하는 것은 프리미엄 전차의 성능을 향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까다롭습니다. 전차 한 대의 성능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계통도 전체를 변경해야 하니까요.

 

Q.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기도 하나요?

A. 물론입니다. 하지만 원하는 만큼 플레이하지는 못하죠. 머무는 호텔의 인터넷 속도가 느리기도 하고 게이밍 노트북을 언제나 가지고 다닐 수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신규 전차가 추가되면 모두 플레이해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규 프리미엄 전차는 꼭 플레이하죠.

 

Q. 9.14 업데이트부터 게임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기대할 수 있을까요?

A. 물론입니다. 9.16 업데이트에서는 서버 코드 성능을 최적화하여 기존에 주요 문제 중 하나였던 탐지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Q. 양 팀 간 전투 대화 기능이 제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많은 플레이어가 전투 대화에서 오가는 욕설에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지역 플레이어가 이러한 불만을 표현하고 있죠. 특히 양 팀 간 전투 대화에서는 긍정적인 내용보다 부정적인 내용이 훨씬 더 많습니다.

 

Q. 독일 Skorpion 전차를 추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A. 천만에요.

 

Q. 플레이어가 가장 자주 하는 질문을 하겠습니다. 실력에 따른 자동 대전 시스템, +/- 1 자동 대전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인가요?

A. 무작위 전투에서는 실력에 따른 자동 대전 시스템은 적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실력이 비슷한 상대하고만 플레이할 수 있다면 열심히 갈고닦은 실력을 뽐낼 수 없어 의미가 없어지니까요. 다른 모드에서는 가능할 수도 있겠죠.

+/- 1단계 자동 대전 시스템은 적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자동 대전 시스템 관련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아직 공개할 수 없으며 샌드박스를 통해 공개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 막심 츄발로프(Maxim Chuvalov)

Q. 어떤 일을 하시나요?

A. 모든 지역에 워게이밍 게임을 홍보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더욱 효과적으로 게임을 홍보할 수 있도록 개발자와 긴밀히 소통하죠. 또한, 미디어나 플레이어와 소통하고 이벤트에서 워게이밍을 대표해 발표하기도 합니다.

 

Q. 9.14 업데이트나 9.15 업데이트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두 업데이트 모두 플레이어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냈으며 이러한 흐름을 계속 유지하려 합니다. 워게이밍은 최근 플레이어와 더욱 긴밀히 소통하며 개발 작업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리 엔진 및 사운드를 개선한 업데이트를 출시한 후 플레이어 의견을 모아 9.15 업데이트에서 사운드를 더욱 개선했죠. 9.16 업데이트에서는 한 단계 더 나은 사운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9.16 공개 테스트에서는 어떤 기능에 주목해야 할까요?

A.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개선된 탐지 기능입니다. 기존에는 발견한 전차가 화면에 표시되기까지 1.5초~2초 정도 걸렸지만, 이제 전차가 엄폐물에서 벗어나면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Mark I 호위작전”은 어떤 모드인가요?

A.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등장한 Mark I을 기념하여 제작한 모드입니다. 올해 9월 15일은 최초로 전차가 전장에 등장한 지 꼭 100년이 되는 날이죠. Mark I 호위작전 모드에서는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제1차 세계대전 전장의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해 놓았습니다. 비행선과 복엽기도 확인할 수 있죠. 플레이어는 차륜형 장갑차를 운용하게 됩니다. 9.14 업데이트에서 물리 엔진을 개선한 덕분에 차륜형 장갑차를 구현할 수 있었죠. 7명이 한 팀을 이루어 전투를 진행하며 공격팀은 Mark I이 방어팀 쪽에 있는 기지로 무사히 이동할 수 있도록 호위해야 합니다. 또한, 처음으로 주포 성능을 짧은 시간 동안 향상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이게 됩니다. 전투 중 특정 아이템을 획득하면 주포 성능이 일시적으로 크게 향상하는 아이템이죠. Mark I 호위작전 개인 임무도 준비되어 있으며 특별 훈장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별 차고도 적용되죠.

 

Q. 게임스컴에서 스웨덴 전차를 발표했습니다. 스웨덴 전차에 관해 조금 더 알려주십시오.

A. 역사적으로 스웨덴은 자국을 방어할 수 있도록 전쟁을 준비해온 국가입니다. 강력한 군사력을 자랑하는 잠재적 적국에 대항하고 스웨덴의 험한 지형에서 전투를 펼칠 수 있도록 준비했죠. 이러한 이유로 독특한 군사 기술이 발전했습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최고의 기술을 축적할 수 있었죠. 스웨덴 10단계 구축전차에는 공기 현가장치가 장착되어 있어 차체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진 속력이 전진 속력과 거의 같은 것이 특징입니다.

 

Q. 스웨덴 전차 계통도는 언제 추가되나요?

A. 올해 말 스웨덴 구축전차 계통도와 경전차-중형전차-중전차가 모두 포함된 계통도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승무원 음성과 스웨덴 전차 전용 문양도 추가되죠. 9.16 업데이트에서는 6단계 프리미엄 전차가 추가됩니다. 클립식 주포가 장착되어 있으며 승무원 3명이 탑승하죠. 최고 단계 중전차와 승무원 구성이 같습니다.

 

Q. STB-1에도 공기 현가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STB-1도 성능이 변경되나요?

A. 먼저 해당 현가장치에 적용된 기술을 자세히 살펴보고 플레이어 의견을 수집한 후 STB-1에도 차체 높이 조절 기능 적용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Q. 2차 샌드박스 테스트 관련 소식이 있나요?

A. 곧 진행될 예정입니다. 추후 개발자 일지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자동 대전 시스템 관련 계획이 있나요?

A. 현재 새로운 자동 대전 시스템 개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언제 적용할 것인지, 어떤 방법을 통해 테스트할 것인지는 아직 공개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자동 대전 시스템의 궁극적인 목적은 플레이어가 더욱 쾌적하게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장 높은 단계, 중간 단계, 가장 낮은 단계 전차로 참여하는 전투 비율을 같게 할 것이며 유형별 전차 수가 양 팀에 고르게 배치되도록 할 것입니다.

 

Q. 프리미엄 전차 성능을 낮출 계획이 있나요? 현재 많은 플레이어가 Skorpion 전차 성능 변경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A. 프리미엄 전차 성능이 낮아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지난 업데이트에서는 성능이 오히려 향상되었죠.

2. 샌드박스 개발자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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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 플레이어 Jove의 질문에 개발팀 안톤 판코프(Anton Pankov)와 다닐로 “뮤레이저” 파라슈친(Danylo “Murazor” Parashchyn)이 답변했습니다.

 

Q. 샌드박스에서 조준원 내 포탄 분산도가 확대되었는데도 주포 안정성이 감소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뮤레이저) 모든 전차의 주포 안정성이 감소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전차는 향상되기도 했죠. 근접전 시 적 전차를 더욱 쉽게 조준할 수 있도록 주포 안정성을 조정한 것입니다. 물론 현재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통계 자료를 수집한 후 어떤 부분을 향상해야 하는지 분석할 것입니다. 또한, 모든 중전차 포탑 및 차체 기동성을 감소하여 다른 전차 유형이 중전차를 빙빙 돌며 공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든 변경 사항은 새로운 전차 역할 시스템과 전차 간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적용한 것입니다.

 

Q. 샌드박스 테스터를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판코프) 물론입니다. 매주 전적이 뛰어난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력을 갖춘 플레이어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여름이 되어 샌드박스 테스터 중 많은 인원이 아직 플레이하고 있지 않지만, 샌드박스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테스트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서버에 적용할 예정이므로 곧 많은 플레이어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Q. 현재 자주포의 명중률이 지나치게 높은 것 같습니다.

A. (뮤레이저) 현재 자주포는 어떤 전차도 포탄 한 발로 격파할 수 없도록 성능이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예측 사격을 할 수 있도록 명중률을 향상한 것이죠. 또한, 게임에 처음으로 도입되는 기능인 적 전차 성능 저하 기능은 현재 자리를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성능 저하 시간 및 효과는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전차에게는 짜증 나는 기능일 수도 있지만, 자주포 포탄 한 발에 파괴될 걱정 없이 공격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곧 자주포로 소대를 구성하여 전투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기능을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Q. 장갑으로 막은 피해에 대한 보너스는 없나요?

A. (판코프) 단계별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전 개발을 완료하여 적용하려 한 적이 있었지만, 보너스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 보류하였고 아직 수정하지 못했습니다. 자주포 도움 피해도 마찬가지입니다. 피해를 기록하지 않고도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는 기능이니까요.

 

Q. Т110Е3에 120mm 주포가 장착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뮤레이저) 포탄 공격력이 강력한 전차는 많으므로 T110E3에는 120mm를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T110E3 성능은 추후 향상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10단계 전차만 전투에 참여할 수 있지만, 추후 장갑과 주포 성능이 뛰어난 8단계 전차로 10단계 전차를 상대하는 것도 고려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Q. 지도 관련 흥미로운 계획이 있나요?

A. (판코프) 테스트할 지도를 샌드박스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차 성능에만 집중할 것이며 그 후에는 다른 변경 사항을 적용할 것입니다.

(뮤레이저) 새로운 전차 역할은 물론 기존 지도에서 자주포 플레이어의 역할이 변경된 점을 고려하여 전차 성능 변경 작업과 함께 지도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Q. 자주포는 적 전차의 성능을 저하하는 것뿐인가요?

A. (뮤레이저) 네, 그렇습니다. 연막탄이나 조명탄도 여러 번 고려해 보았지만, 결국 도입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프로게이머라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겠지만, 일반 플레이어는 그렇지 않을 테니까요. 아군에 연막탄을 발사하여 아군 기동을 방해하거나 정찰 전차가 적 전차 위치를 올바르게 전달하지 못하는 등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을 것입니다.

 

Q. 샌드박스 서버 인터넷 방송을 금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판코프) 아직 샌드박스 테스트 내용을 공개하기는 이른 것 같습니다. 샌드박스에 적용된 변경 사항은 테스트를 거쳐야 하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이므로 인터넷을 통해 방송하면 샌드박스의 존재를 모르는 플레이어에게는 충격적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보안이 매우 중요하며 추후 공식, 비공식 동영상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Q. 현재 자주포 방사 피해 범위가 매우 넓어 적군보다 아군이 더 큰 피해를 입곤 합니다. 이 점을 수정할 건가요?

아군에 피해를 기록한 자주포에 페널티가 적용되도록 하면 적 전차 한 대의 성능을 저하하려 아군이 많이 모여있는 곳에 사격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현재 해당 페널티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다양한 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주포가 특정 지점에 포탄을 발사한 후에 아군이 해당 지점으로 이동하여 피해를 입었다면 자주포에 페널티를 적용하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겠죠.

 

Q. 10단계 전차부터 테스트한 후 단계를 점차 낮춰나갈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플레이어는 6단계 이하 전차는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 합니다. 사실인가요?

A. (뮤레이저) 아무런 변경 사항도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높은 단계 전차보다는 적게 변경 사항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재 테스트 중인 전차 역할 역시 높은 단계 전차 기준이죠. 낮은 단계 전차 성능도 변경하여 더욱 쾌적하게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Q. 8단계 전차로 소대를 구성하면 언제나 가장 낮은 단계로 전투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 할 예정인가요?

A. (판코프) 개발팀에서도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 대전 시스템에서는 양 팀에 같은 단계가 같은 소대를 투입합니다. 8단계 전차 소대를 결성하여 전투에 참여했을 때 자동 대전 시스템이 상대 팀에 투입할 8단계 전차 소대를 찾지 못하면 9단계 또는 10단계 소대가 있는 전투에 참여하게 되죠. 해당 문제는 새로운 자동 대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해결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자동 대전 시스템의 목표는 30/30/30 입니다. 최고 단계 전차로 전투에 참여하는 비율 30%, 중간 단계 30%, 가장 낮은 단계 30%죠.

3. 개발자 Q&A: 5월 20일

업데이트됨

여러분의 궁금증을 모아 개발자에게 전달했습니다. 개발자들이 직접 답변한 내용을 확인해 보십시오.

 

Q. 지형 돌파 능력과 주포 안정성 정보를 클라이언트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아직 명확한 답변을 드릴 수 없습니다. 성능에 어떤 항목을 추가할지는 아직 논의 중입니다.

 

Q. STA-2의 분당 공격력은 왜 감소한 건가요?

A. 해당 전차의 다른 성능을 향상하고 다른 전차와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Q. 영국 Valentine 전차 최종 주포의 연사력은 언제쯤 조정될까요? 현재는 플레이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A. 아직 Valentine 전차 주포 성능 조정 계획은 없습니다.

 

Q. WTE100 전차 승무원의 기술 및 능력이 초기화되나요? 아니면 다른 계획이 있나요?

A. 아니요. WTE100가 Grille 15로 교체되어도 승무원 기술 및 능력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Q. Centurion 전차의 최종 포탑은 시제 전차를 기반으로 제작한 포탑입니다. 실제 Centurion전차의 포탑인 Caernarvon으로 교체할 계획이 있나요?

A. 네, 올해 말 또는 내년 초쯤 교체할 계획입니다.

 

Q. Challenger에 20파운드 주포를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아니요, 아직 그런 계획은 없습니다.

 

Q. WZ-120의 최종 주포는 100mm와 122mm 두 가지입니다. 121 전차에 100mm 주포를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아니요, 아직 그런 계획은 없습니다.

 

Q. 전투 중 4단계 이상 차이 나는 플레이어와 소대를 결성해도 페널티를 받게 되나요?

A. 전투 중 결성한 소대는 해당 전투에서 보너스나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대를 결성한 채로 다음 전투에 참여하면 해당 전투에서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Q. 자주포는 언제 성능이 변경되며 어떻게 변경될 예정인가요?

A. 자주포 역시 다른 전차와 함께 성능이 조정됩니다. 세부 사항은 곧 공개할 예정입니다.

 

Q. 지도 재작업은 계속 되고 있나요? 특히 통로형 지도를 재작업할 예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일부 지도를 재작업할 계획이 있지만 아직 논의 중입니다.

 

Q. 개발팀에서 불법 모드에 대응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현재 개발팀에서 불법 모드와 관련된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더욱 강력히 대응할 것입니다. 불법 모드 제작자가 악용할 수 있으므로 아직 자세한 정보는 공개할 수 없습니다. 다른 모드는 계속 지원할 예정이지만, 게임에 악영향을 주는 불법 모드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Q. 실력 기반으로 자동 대전 시스템을 변경하거나 +2/-2 에서 +1/-1로 변경할 계획이 있나요?

A. 자동 대전 시스템 변경 계획은 없습니다.

 

Q. 프리미엄 포탄 성능을 변경하거나 게임에서 제거할 계획이 있나요?

A. 현재 프리미엄 포탄 제거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전차 성능 조정 시 일부 프리미엄 포탄의 성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Q. 25% RNG는 변경되나요?

A. 현재 변경 예정은 없습니다.

 

Q. 전투 훈련 개선 계획이 있나요?

A. 네, 신규 전차장을 위한 전투 훈련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Q. 소구경 주포 발사 효과음이 현실적이지 않고 특색이 없습니다. 사운드를 다시 개선하거나 사운드팩을 통해 이전 효과음을 다시 제공할 계획이 있나요?

A. 현재 사운드 콘텐츠를 계속 작업할 예정입니다. 이전 사운드를 게임에 다시 적용할 계획은 없습니다.

 

Q. 9.15 업데이트에서는 프리미엄 전차 16대의 성능이 조정됩니다. 성능을 조정할 전차를 선택한 기준은 무엇이며 조정할 성능은 어떻게 결정했나요?

전차별 통계를 바탕으로 성능 조정이 필요한 전차를 선정했습니다. 조정할 성능 역시 통계를 바탕으로 정했으며 전차 밸런스팀 전문가의 의견도 참고했습니다.

 

Q. 위장, 문양, 문자(위치/색상/폰트) 등 전차 꾸미기 기능을 더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아직 정해진 사항은 없지만 검토 중입니다.

 

Q. 월드 오브 워쉽과 같은 모아 보기 기능이나 필터를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9.15 업데이트부터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차 모아 보기 기능은 현재 계획 중이며 추후 구현할 예정입니다.

 

Q. 전투 시작 전 해당 전투에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투표하여 플레이할 지도를 고르게 할 순 없나요?

A. 아직 해당 기능을 구현할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지도 관련 플레이어 의견을 참고하여 반영할 예정입니다.

 

Q. 빅터 키슬리(Victor Kislyi)가 승무원 기술 및 능력 시스템 변경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콘솔 버전 승무원 방식으로 변경되나요?

A. 승무원 기술 및 능력에 관해서는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Q. 1년 전 개인 임무 추가 당시에는 6개월마다 개인 임무가 추가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다음 개인 임무는 언제 추가될 예정인가요?

A. 단지 소문일 뿐입니다. 새로운 개인 임무는 계획 중이며 아직 자세한 사항을 공개하기는 이른 것 같습니다.

 

Q. 훈장을 모으는 것을 좋아하지만, 훈장에는 아무런 기능도 없습니다. 훈장 획득 시 보상도 획득하게 해줄 수는 없나요?

A. 현재 훈장 관련 보상 계획은 없습니다.

 

Q. 게임에 추가되는 지도 보다 제거되는 지도가 더 많습니다. 플레이어가 직접 지도를 제작하게 할 순 없나요? 팀 포트리스나 헤일로 포지 모드는 플레이어가 직접 멋진 지도를 제작하여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플레이어가 만든 지도는 무료로 배포되기도 하죠.

A. 플레이어 선호도가 가장 낮은 지도를 제거할 때는 플레이어가 더욱 다양한 지도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특히 중간 단계 전투를 더욱 다양한 지도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죠. 현재 몇 가지 지도를 개발 중이며 개발이 완료되면 자세한 정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개발팀이 사용하는 지도 제작 툴은 외부에서 사용할 수 없으므로 플레이어가 직접 지도를 제작할 수 없습니다.

 

Q. 규모가 더 큰 지도를 제작할 계획이 있나요?

A. 현재 고려 중입니다.

 

Q. 역사 전투, 무한 결사전, 중대 전투 등 여러 게임 모드가 추가되었지만 곧 제거되었습니다. 추후 추가될 모드에서는 어떤 점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A. 현재는 기존 기능 개선 및 수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월드 오브 워쉽에서는 국가만 같다면 한 함장을 모든 프리미엄 군함에서 훈련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중형전차에 중전차 승무원을 탑승해도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것과 같이 월드 오브 탱크에도 같은 기능을 적용할 계획이 있나요?

A. 아니요, 해당 기능을 적용할 계획은 현재 없습니다.

 

Q. 엔진 도입은 취소된 건가요?

A. 취소되지는 않았지만, 아직 공개할 정보는 없습니다.

 

Q. 무한 결사전이 게임에서 제거된다는 공지가 있었습니다. 이제 T-22 medium 전차를 획득할 수 없나요? T-22를 획득할 수 있는 다른 임무를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현재 T-22 medium을 획득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성능 변경 후 T-22의 통계를 분석할 것이며 그에 따라 계획을 세울 예정입니다.

 

Q. 작년 6월 27일 개발자 QnA에서 M47 patton 관련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소식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A. 현재 해당 전차 관련 소식은 없습니다.

 

Q. 2단계~4단계 전차의 자동 대전 시스템을 +-1로 조정할 순 없나요? 초보가 2단계 높은 전차와 같은 전투에 참여하면 게임을 즐길 수 없습니다.

A. 현재 자동 대전 시스템 조정 계획은 없습니다.

 

Q. 클립식 주포가 장착된 체코 전차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플레이어는 해당 체코 전차가 다른 전차보다 성능이 과도하게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전차와의 균형을 위해 성능을 조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A. 통계 분석 후 필요 시 성능을 조정할 것입니다.

 

Q. 최근 많은 XVM 모드 미니맵 기능이 게임에 기본으로 추가되었습니다. 다른 모드 기능도 게임에 추가할 예정인가요?

A. 그동안 모드 게시판에서 멋진 모드가 많이 제작되었습니다. 추후에도 인기 있는 모드 기능을 게임에 계속 추가할 예정입니다.

 

Q. 9.x 업데이트는 언제까지 계속될 예정인가요?

A. 그럴듯해 보이는 업데이트 명칭보다 내용이 꽉 찬 업데이트를 계속 진행할 것입니다.

 

Q. 많은 플레이어가 만우절 특별 모드를 즐겁게 플레이했습니다. 한 가지 불만은 워게이밍에서 제작한 특별 모드는 짧은 시간 동안만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끔 특별 모드를 플레이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싶습니다. 특별 모드를 다시 플레이할 수 있을까요? 연습 모드 방식으로 특별 모드를 플레이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A. 아직 특별 모드를 다시 공개할 계획은 없습니다. 만우절 특별 모드를 즐겁게 플레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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